제 1062호
 
[제8회 대학생 아이...
[제8회 대학생 아이...
[제8회 대학생 아이...
[제8회 대학생 아이...
보험세상 > 컬쳐
[책에서 길을 묻는다_ 보험인 김종선씨의 독서 삼매경]침팬지의 정치=인간의 정치

게임에 참가한 세 명의 선수 중에서 가장 약한 선수가 최강자 혹은 2인자와 협력해 점수를 올릴 기회가 있다면, 그는 2인자와의 동맹을 선호할 수 있다.

얼마전 권좌를 뺏긴 노장 침팬지 이에룬이 이와 흡사한 선택에 직면했다.

더 강력한 상대인 라윗(현재 1위)과 연합할 것인가, 아니면 상대적으로 약한 니키와 연합할 것인가?

이에룬의 도움이 필요 없는 라윗의 지배하에서는 이에룬의 영향력이 제한적이기에 라윗의 입장에선 이에룬이 중립을 기키기만 하면 됐다.

그러나 이에룬은 니키를 돕는 것을 선택하여 스스로를 니키의 지도력에 필수 불가결한 존재로 만들어, 결국 집단에서 이에룬 자신의 영향력이 다시 커지게 만들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정치적 동물’이라고 갈파했는데, 500만 년 전까지 같은 조상을 둔 침팬지의 이러한 정치적 행동은, 인간에게 ‘정치’란 것이 뗄레야 뗄 수 없는 본성에 가까운 것이라 느껴지게 한다.

침팬지 폴리틱스
(프란스 드 발 저자 / 장대익·황상익 번역 / 바다출판사 / 2018년 03월 09일)



<대한민국 대표 보험신문> 한국보험신문

김종선 대표이사
글로벌금융판매

김종선 글로벌금융판매 대표이사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4-11-17 23:09:44 입력.




NH농협생명,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실...
우본, MZ 핫플 성수동에 우체국 팝업...
신협, 2024 사회적금융 성과공유회 개...
보험GA협회, GA 본사 내부통제교...
손보사, 뇌·심혈관 보험 최대 1...
[제8회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제8회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설계사 위한 최고의 5일 ...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법인명 : 한보험신문(주) ㅣ 제호 : 한국보험신문 ㅣ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전화 : 02-725-2552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다06581 ㅣ 신문사업 등록일 : 2002년 5월 29일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3168 ㅣ 인터넷신문 등록일 : 2020년 7월 7일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섭

한국보험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