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64호
 
[어려운 이웃, 따뜻...
[어려운 이웃, 따뜻...
[어려운 이웃, 따뜻...
[어려운 이웃, 따뜻...
오피니언 > 칼럼
[RMI 보험경영연구소의 ‘보험이슈 톡톡’]글로벌 생명보험사의 혁신과 성장동력 확보 전략

글로벌 생명보험사는 변화하는 사회, 경제, 기술 환경과 소비자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통해 신규 사업 분야에 진출하고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물론 우리나라 생명보험사들도 주변 생태계의 인슈어테크 기업과 협업을 통해 디지털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앞서가는 글로벌 경쟁자들과 어떤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고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디지털 전환 및 인슈어테크와 협업

글로벌 보험사들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및 인슈어테크(Insurtech)와 협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데 디지털 플랫폼 개발과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주변 생태계의 스타트업과도 협력하거나 기술투자도 더 적극적으로 활발하게 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첫째, 디지털 플랫폼 개발을 통해 보험사는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바일 앱과 웹 플랫폼을 통해 보험 가입, 청구,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인공지능(AI)을 통해 보험 청구 절차를 자동화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예측하여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셋째, 글로벌 생명보험사들은 인슈어테크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고, 새로운 보험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 IoT, AI 등 최신 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 리스크 관리와 고객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예를 들면 알리안츠(Allianz), 악사(AXA), 프루덴셜(Prudential), 메트라이프(MetLife), AIG와 같은 글로벌 생명보험사들의 구체적인 투자 분야는 인공지능(언더라이팅, 클레임, 의료영상분석, 고객서비스 솔루션, 보험 플랫폼), 핀테크, 사이버보안, 헬스케어, 핀테크, 만성질환관리를 포함한 건강관리 솔루션, 보험사기 탐지 솔루션, 원격진료, 블록체인 (Blockchain) 기반의 스마트 계약을 통한 자동 보험금지급 시스템 등이 있다.

■디지털 기반으로 한 맞춤형 상품 개발

또한 글로벌 보험사는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시장경쟁력 확보, 고객만족도 향상을 통해 충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례들의 성공 요인으로는 디지털 혁신, 고객 중심의 설계, 투명성, 간편한 절차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의 디지털화 전략적 도전과제

국내 생명보험사도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역량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분야에 더욱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것이다.

첫째, 빅데이터와 보유고객 데이터 특성을 기초로 고객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고객 중심 전략 수립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여야 한다. 특히, 실시간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데이터 활용 능력을 강화하여 고객 경험 개선, 운영 효율성을 증대해야 한다.

둘째,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리스크 관리, 언더라이팅 및 보상 자동화, 가격 책정, 의료 진단, 보험사기적발 등 다양한 분야에 기술을 활용하여야 한다.

셋째, 우리 생명보험사들은 아직 글로벌 보험사들에 비해 혁신적 기술 도입 속도가 늦은 경향이 있는데 안정성과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기술투자에 대한 성과가 단기간 내에 나타날 수 없어 최고경영자는 디지털 투자에 소극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화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목표 수립 후 혁신적인 기술 도입을 위해 강력하고 지속인 디지털화 전략을 추진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여야 한다. 이는 보험산업 주변 생태계의 스타트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서만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업 내 지속적인 조직문화 혁신을 통해 구성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 혁신적 아이디어 수용 문화 조성과 더불어 정책당국의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규제완화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므로 정책당국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대한민국 대표 보험신문> 한국보험신문


허연 연구위원
RMI보험경영연구소
중앙대학교 명예교수

허연 RMI보험경영연구소 연구위원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4-10-27 23:01:57 입력.




KB라이프생명, 보험금청구권 신탁 특...
대산문화재단, 제32회 대산문학상 시...
미래에셋생명, 퇴직연금 IRP 순매수 ...
반복되는 절판마케팅 보험사 성...
한화손보, 시그니처 여성건강보...
N잡러 57.5만명 부업으로 보험설...
[어려운 이웃, 따뜻한 겨울나기]...
폭설에도 ‘해머링 맨’...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법인명 : 한보험신문(주) ㅣ 제호 : 한국보험신문 ㅣ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전화 : 02-725-2552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다06581 ㅣ 신문사업 등록일 : 2002년 5월 29일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3168 ㅣ 인터넷신문 등록일 : 2020년 7월 7일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섭

한국보험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