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57호
 
[2024 첫 GA 명장]“고객과 좋...
[2024 첫 GA 명장]“이 순간 ...
[2024 첫 우수인증설계사]“...
[7년 연속 우수인증설계사]...
보험세상 > 컬쳐
[책에서 길을 묻는다_ 보험인 김종선씨의 독서 삼매경]AI 시대의 데이터

“일본의 심장마비 발병률이 세계 최저라는 공개 데이터”는 제프리 보커교수와 수전 리 스타교수가 쓴 ‘데이터의 분류와 그 영향’ 이란 책에서 나온다.

이 통계 수치는 일본의 저지방 식단이 심장병 발병률을 줄이는 데 일조하고 있음을 암시하지만 여러 역학 전문가들은 다른 이야기를 한다.

일본에서는 심장마비의 상당수가 실제로는 뇌졸중으로 분리되기 때문인데, “일본 문화에서 심장병은 육체 노동을 하는 일상과 신체적 장애가 연결되기에 미국에서 심장마비로 진단되었을 것이 일본에서는 곧잘 뇌졸중으로 진단한다” 고 두 교수는 설명한다.

즉 일본의 뇌졸중 데이터의 일부가 심장마비로 재분류된다면 심장마비 발병률이 낮다는 통계도 신뢰성이 사라지기에, 일본인들의 식단이 심장마비 감소에 크게 기여할지도 모른다는 믿음도 허사가 된다.

즉 ‘데이터를 어떻게 분류하느냐’ 하는 것은 AI시대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다.

AI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
(세달 닐리·폴 레오나르디 저자 / 조성숙 번역 / 윌북 / 2024년 08월 09일)



<대한민국 대표 보험신문> 한국보험신문


김종선 대표이사
글로벌금융판매

김종선 글로벌금융판매 대표이사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4-10-13 23:39:02 입력.




‘제8회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
NH농협생명, ‘윤리경영 및 쌀 ...
교보다솜이봉사단, 보호아동과 ...
‘제8회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
당국, 생보사의 급성장 경영인...
실손 청구 전산화, EMR업체와 협...
금융위원장 “실손 청구 전산화...
금융·보험교육 홍보 도...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법인명 : 한보험신문(주) ㅣ 제호 : 한국보험신문 ㅣ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전화 : 02-725-2552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다06581 ㅣ 신문사업 등록일 : 2002년 5월 29일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3168 ㅣ 인터넷신문 등록일 : 2020년 7월 7일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섭

한국보험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