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뉴스 > 금융 |
|
우본, 다음달 1일부터 ‘모바일우편함’으로 민원 회신문 제공 |
우정사업본부는 국민권익위원회와 협약을 맺고 다음달 1일부터 국민신문고 민원(우편) 회신문을 ‘우체국 전자문서 서비스’를 통해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정사업본부의 이번 우체국 전자문서 서비스 시행으로, 기존 집배원이 우편함에 배달하는 종이 우편물과 함께 국민신문고, 행정안전부 등 우체국 전자문서 서비스를 신청한 26개 기관의 민원(우편) 회신문을 우체국 ‘모바일우편함 앱’을 통해 전자문서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됐다.
다음달 1일부터 시행되는 서비스는 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를 통해 먼저 시행된다. 현재 국민신문고 민원 회신문은 민원인의 선택에 따라 누리집(홈페이지), 전자우편(e-mail), 서면(우편) 등으로 통지되고 있다.
우체국 전자문서는 전용 앱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피싱과 스팸, 상업적 광고로부터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고령층과 디지털 취약계층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했으며,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발송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돼 예산이 넉넉하지 않은 중·소형 발송 기관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박인환 우정사업본부장 직무대리는 “모바일우편함은 집 앞의 우편함을 내 손안의 모바일로 전환하는 디지털 우편서비스”라며 “향후 우체국 전자문서 이용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국민편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을 받는 등 기존 사업자인 네이버, 카카오페이와 동등한 수준으로 전자문서 유통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한국보험신문=손민아 기자]
|
손민아 alsdkqg@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3-07-26 15:26:19 입력.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