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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데이터센터는 이원화 운영으로 안전”
대형사, 자체 데이터센터 설립하고 위험 최대한 분산
중소형사는 대부분 데이터 보관 전문기업과 위탁 계약


[한국보험신문=박상섭 기자]지난 15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서비스가 먹통이 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를 계기로 보험소비자들은 보험사의 데이터센터 운영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금융감독원도 보험사를 포함한 금융권을 대상으로 전산센터 화재 발생 때 대응계획을 재점검토록 지도했다. 이에 보험업계는 보험사의 데이터센터는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보험사 등 전 금융권에 데이터센터 사고에 대비한 비상대응계획을 자체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의 서비스가 마비되자 각 금융사가 내부 체계를 점검하고 사전 예방하라는 취지다.

보험권은 주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센터를 별도로 운영해 데이터 소실 위험을 방지하고 있다.

금융지주 소속 보험사의 경우 그룹 차원에서 운영하는 주센터에 데이터를 보관하고, 별도의 재해복구센터(Disaster Recovery Center)로 위험을 분산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KB손보는 경기 김포시에 있는 KB금융 통합IT전산센터에서 데이터관리를 하고, 위기상황 발생 때 백업데이터는 재해복구센터에서 관리하고 있다. NH농협생명은 경기 의왕시 소재 농협금융전산센터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경기 안성시에 자체 데이터 백업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4시간 이내 정상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농협생명의 설명이다. 신한라이프도 경기 용인 죽전 데이터센터, 일산 재해복구센터로 이원화해 운영하고 있다. 재해복구센터는 주데이터센터가 기능을 상실할 경우에 대비해 제3의 장소에 주데이터센터와 유사한 전산시스템을 갖춘 센터를 말한다. 사고 발생 즉시 재해복구센터를 가동하면 1시간 이내 데이터 백업이 이뤄지고 3시간 이내 서버복구가 완료된다.

금융지주 소속이 아닌 대형 보험사도 동일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관하고 관리하고 있다. 수도권 인근에 데이터만 전담하는 센터를 구축하고 IT전문 계열사가 위탁해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생명은 서울 상암동 소재 삼성SDS의 상암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데이터를 보관하고, 재해복구센터는 강원 춘천시에 있는 춘천데이터센터에서 별도로 운영한다. 삼성화재도 주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센터로 이원화해 운영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기본적으로 한화 죽전 데이터센터를 활용하며, 정보에 따라 클라우드 플랫폼(네이버)을 쓰기도 한다. 또 63빌딩에 별도 DR센터를 설치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백업한다.

반면 대부분의 중소형 보험사는 막대한 비용 발생으로 인해 데이터 보관 전문기업와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데이터를 보관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재해복구는 다른 데이터 보관 전문기업의 센터에 마련하는 방식으로 구축했다. 카카오가 SK C&C의 데이터센터에 데이터를 보관한 것과 동일한 방식이다. 중소형 보험사 관계자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그러기에는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형사를 제외한 대부분 보험사가 전문기업이 운영하는 데이터센터를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자금융감독규정에는 장애·재해·파업·테러 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금융거래 업무가 중단되지 않도록 업무지속성 확보방안을 수립해 준수토록 하고 있다. 이에 금융사는 비즈니스 컨틴전시 플랜(위기 발생 시 비상계획)을 수립하고, 재해 발생을 가정해 연 1회 이상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 먹통 사태를 겪은 카카오페이는 카카오와 별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판교 데이터센터 이외의 백업데이터센터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완전 정상화에 시간이 걸렸다.

금융권의 IT 전문가는 “기존 금융사들의 금융서비스는 금융감독규정 강화로 보통 사업자 선정 허가가 까다롭다. 그런데 카카오, 네이버 등 빅테크의 금융서비스는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부터 혁신금융으로 포장되면서 기존 금융권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느슨하게 진행됐다”면서 “금융당국은 카카오 먹통 사태를 계기로 혁신금융 관련 서비스의 보안성, 안전성 확보 조치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해야 필요성이 커졌다. 최근 금융업을 영위하는 빅테크도 기존 금융사 수준의 위기 발생 시 대응계획을 수립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섭 bbakddol@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2-10-24 00:17:53 입력. 최종수정 2022-10-24 09: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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