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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AI 모르면 보험사업 어려워”… AI 투자·적용 활발 |
‘상품제공’ 보험사와 ‘금융서비스’ 플랫폼 기업 양분
“향후 디지털 서비스 운영이 보험사의 핵심 역량될 것”
<이준섭 한화생명 상무 ‘AI와 보험 비즈니스 전망’ 발표>
[한국보험신문=박상섭 기자]보험연구원은 지난 26일 ‘보험산업의 AI 적용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준섭 한화생명 상무는 ‘AI와 보험 비즈니스 전망’ 주제발표에서 “보험산업은 AI를 통해 고객 경험과 서비스 중심으로 사업 모델이 변화할 것이며, 보험사는 금융서비스 플랫폼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상무는 “보험산업은 보험상품을 제공하는 보험사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양분될 것”이라면서 “이에 전통적인 보험사는 향후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시점을 맞게 됐다”고 말했다.
보험산업의 AI 적용은 사물인터넷(IoT) 데이터, 다른 산업군의 데이터, 개인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쉽게 활용할 수 있어 개인의 니즈에 맞는 보험 추천이 가능하게 되고 그만큼 보험 가입이나 보험금 심사 과정에서 빠른 의사 결정이 이뤄지게 된다.
이에 이 상무는 “앞으로 보험사의 핵심역량에 전통적인 자산운용, 상품운용, 영업운용에 더해 디지털 서비스 운영역량이 추가될 것”이라며 “서비스 관점에서는 고객 기반이 넓어지는 것이 미래 성장을 위한 토대가 되기 때문에 고객 수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상무는 보험사의 사업 모델도 기존 대면영업, 수익상품 중심에서 디지털 채널 통합 커뮤니케이션, 고객 만족도, 서비스와 고객 경험 중심으로 바뀔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이에 보험사는 전통적인 보험상품 공급의 틀에서 벗어나 고객의 니즈 해결과 현명한 소비 기회 제공으로 삶을 더 풍요롭게 하는 금융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험연구원 김규동 연구위원은 ‘보험산업의 AI 윤리문제와 윤리기준 제정 방안’이란 주제 발표에서 “금융권 가운데 보험산업이 AI와 데이터 고급분석에 대한 투자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AI 윤리문제는 공정성·투명성·개인정보 보호·사생활 보호 등 다양한 부문에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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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섭 bbakddol@ins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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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31 00:21:08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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