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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활용 복지 사각지대 해소 |
복지부, 지난해 7만7000명의 복지 취약계층 찾아 지원
“빅데이터 예측모형 정교화하고 찾아가는 서비스 강화”
[한국보험신문=박상섭 기자]보건복지부는 지난 17일 단전·단수·건강보험료 체납 등 위기예측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해 지난해 총 7만7000명에게 기초생활보장, 긴급지원, 돌봄, 민간후원 연계 등 공공 및 민간서비스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정보는 14개 기관 27종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고위험 가구를 예측하고 선별하는 데 이용됐다. 지난해 지원 대상자수는 전년과 비교해 1만1000여명(18%) 늘었으며, 빅데이터로 예측한 대상자 중에서 실제 서비스 지원 비율도 2016년 20.1%에서 지난해 25.6%로 개선됐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은 ‘송파 세 모녀 사건’ 등을 교훈으로 삼아 단전, 단수, 기초수급 탈락·중지, 의료비 과다지출 등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를 찾아내 지원하는 것이다. 사각지대 대상자는 각 지방자치단체에 통보되고,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 복지서비스를 통해 가구마다 일일이 확인한 뒤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지원 내용을 보면 공공 복지서비스는 기초생활 보장급여 지원 6712명, 차상위 지원 8537명, 긴급복지 지원 1109명, 장애인연금·돌봄서비스·사회서비스이용권 등 기타 공공 복지서비스 3만1412명 등 모두 4만7770명에 이른다.
공공 복지서비스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한 2만8868명은 민간 기관이 제공하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푸드뱅크 등의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지원했다.
특히 지난해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중심의 지역 밀착형 서비스 제공과 연계정보의 확대 및 예측 빅데이터 모형의 개선으로 지원 대상자 수와 지원율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었다.
복지부는 올해도 발굴관리시스템을 통해 총 6차례(2개월 간격 정기적), 약 35만명 이상의 복지 사각지대 예측 대상자를 찾고, 읍면동 통합 사례관리 상담·조사를 통해 공공·민간 제반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청년실업,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로 발생하는 위기·취약 가구를 빠르게 찾아내 복지, 건강관리, 고용 등 서비스를 연계·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빅데이터 예측 모형을 계속 정교화하여 현장 복지업무 담당자 업무를 지원하고 읍면동 주민센터, 고용복지센터, 사회 복지관 등 민간 복지기관과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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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섭 bbakddol@ins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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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21 23:28:40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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