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64호
 
[어려운 이웃, 따뜻...
[어려운 이웃, 따뜻...
[어려운 이웃, 따뜻...
[어려운 이웃, 따뜻...
종합뉴스 > 생명보험
보험사, 이색 아이디어로 ‘소액단기보험’ 생존전략 모색

교보생명, 독서 질환 보장하는 ‘독서안심보험’ 선봬
카카오페이손보, 개인 설계 가능한 ‘골프보험’ 내놔
삼성화재 계절맞춤 미니보험, 온열·한랭 질환 보장


보험사들이 아이디어를 앞세운 이색 소액단기보험(미니보험)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디지털문화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한 틈새 상품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미래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책을 읽다가 겪을 수 있는 질환을 보장하는 ‘교보e독서안심보험(무배당)’을 선보였다. 이 보험은 1년 만기로 40세 남자 기준 1회 보험료가 1290원 수준이다. 안구·근육·관절 장애, VDT(Visual Display Terminals) 증후군, 척추 관련 질환을 보장한다. 이들 질환을 진단받고 치료 목적으로 수술받는 경우 연간 1회에 한해 수술보험금을 10만원(가입금액 1000만원 기준 수술 1회당)까지 지급한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독서 열풍이 불면서 책 읽는 자세 관련 질병을 보장하고 좋은 독서 습관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상품”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지난달 자신의 실력에 맞게 설계할 수 있는 ‘골프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카카오페이손보가 개인 고객에게 선보인 첫 레저보험으로, 골프 라운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해후유장해와 배상책임, 홀인원 축하금 등을 보장한다. 필수 담보 없이 모든 보장(특약)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불필요한 보장까지 담보로 유지해야 하는 기존 상품의 한계점을 보완해 사용자의 보험료 부담을 줄였다. 예를 들어, ‘남에게 피해를 줬을 때’와 ‘내가 다쳤을 때’ 패키지만 선택해 가입하면 1인이 부담하는 보험료(4인 가입 기준, 순수 보장형)는 290원 수준이다.

삼성화재는 지난 7월 삼성금융 통합 애플리케이션 모니모에 ‘계절 맞춤 미니보험’을 선보였다. 온열·한랭질환 진단비, 고압산소요법치료비, 익사사고 사망보장 등 계절에 따른 각종 위험을 보장한다. 삼성화재는 이 밖에 골프·레저·자전거 등 다양한 미니보험 라인업을 갖췄다.

삼성생명은 ‘마음모아 미니독감보험’과 ‘마음모아 미니생활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두 상품 모두 소중한 이에게 보험을 선물하자는 콘셉트로 기획됐다. 이름·성별만으로 최대 30명까지 선물할 수 있다. 보험료를 한 번만 납입하면 1년간 독감이나 일본뇌염 등 특정 감염병에 대한 진단보험금을 지급한다.

이처럼 보험업계가 이색 미니보험 상품 출시에 집중하는 이유는 MZ세대의 눈길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수익성이 크지 않더라도 미래 고객이 될 수 있는 젊은 층에 눈도장을 찍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마다 특색을 담은 미니보험은 보험료 부담이 적고 가입 기간도 짧아 20대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며 “어렵고 무겁다는 보험 이미지를 탈피하고 미래 수익원을 확보하기 위해 보험사들은 특징 있는 미니보험 출시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보험신문=이소라 기자]

이소라 raya21@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4-11-25 00:38:45 입력.




기업보험, 분쟁해결방법 중재로 단일...
생명보험협회, 한국신탁학회와 2024년...
KB손보,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그...
금감원, 보험사 대상 하반기 내...
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 25건 신...
반복되는 절판마케팅 보험사 성...
생명보험 가입률 84% 기록 절반 ...
폭설에도 ‘해머링 맨’...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법인명 : 한보험신문(주) ㅣ 제호 : 한국보험신문 ㅣ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전화 : 02-725-2552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다06581 ㅣ 신문사업 등록일 : 2002년 5월 29일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3168 ㅣ 인터넷신문 등록일 : 2020년 7월 7일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섭

한국보험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