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보험 / 2004년 보험산업 경영 키워드는 ‘변화’]
최근 영국 보험회사인 Aon Ltd사는 올 한해 보험산업의 경영키워드로 ‘변화’를 꼽았다.
또 동 사는 보험사와 보험가입자들에게 올 한해 변화의 바람 속 생존을 위한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Aon Ltd사가 보험사 보험설계사, 보험중개사 등을 대상으로 밝힌 3가지 방안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보험회사 상황을 컨트롤하 라. 보험 가입자들은 롤러코스터같은 보험 사이클의 불확실성과리스크의 인식 부족, 리스크 매니지먼트의 질에 대해서 실망하고 있다.
따라서 보험회사들은 대차대조표를 향상시키고 상황을 주도해 보험가입자에 대한 손해액을보다 정확히 예측, 제공해야 한다.
◆보험사, 보험설계사, 보험중계사 프로세스를 간단하고 효 율적으로 만들어라, 그렇치 않는다면 가입자들을 경쟁사들에게 빼앗길 것이다.
2003년 Aon이 보험가입자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많은 보험회사들이 서비스, 보험금 지급서비스, 서류작업 등의 분야에서 질과 속도 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양질의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함으로써 가입자들의 이런 인식들을 변화시켜야 한다.
2003년도 부담위험등급은 높아졌다. 이는 보험사들이 그들의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여러가지를 준비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말해 올 한해 보험사들은 시장의 원칙에 따라 움직이고 보험금을 기꺼이 지불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가입자들에게 증명해야한다.
◆기업고객 테러는 경 계해라. 테러는 많은 보험가입자들에게 전혀 이슈가 아니다.
Aon이 설문조사한 ‘톱 10’ 리스트에 테러는 들어있지 않다. 계속적인 테러 위협에도 불구하고 단지 27%의 기업들만이 테러리스트 공격을 대비하기 위한방비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료 : insurance News 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