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40호
 
[코로나19 함께 이겨...
[코로나19 함께 이겨...
[코로나19 함께 이겨...
[코로나19 함께 이겨...
종합뉴스 > 손해보험
‘우한폐렴’ 확산에 항공권 환불 러시… 위약금 어쩌나

중국행 항공권은 항공사 재량으로 위약금 면제
항공권취소위약금보상보험 가입으로 대비 가능


[한국보험신문=이연훈 기자]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우한폐렴)으로 인해 미리 계획했던 해외여행을 취소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더불어 여행사와 항공사에는 당초 일정에 맞춰 구입한 항공권 환불을 문의하는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항공권 환불시 위약금 없이 취소가 가능한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저렴한 항공권을 구매한 경우 많게는 전액을 환불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항공권 환불 시 약관상 정해진 사유 이외의 항공권 환불에 따른 위약금은 보장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인 중국의 경우 지난달 24일 이전에 발권한 중국행 항공권은 환불 위약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 대한항공과 제주항공은 오는 29일까지 운항하는 중국 본토 노선에 대한 환불 위약금을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3월 31일까지 면제된다.

하지만 동남아 등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동남아행 항공권 환불건수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감염의 우려만으로는 동남아행 항공권의 환불 위약금을 면제받을 수는 없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한 국외여행 표준약관상 ‘천재지변 등으로 여행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항공권 환불시 위약금을 물게될 경우 비록 직접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현대해상이 업계 최초로 출시한 ‘항공권취소위약금보상보험’을 통해 항공권 취소의 부담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이 상품은 환불 위약금을 보장해주는 보험업계 유일의 ‘항공권 취소 위약금 보장’ 상품이다.

해당 상품은 본인 또는 여행동반자가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입·통원, 실업, 재판 소환 등의 사유로 항공권 취소 시 발생하는 위약금을 1인당 국제선 10만원, 국내선 2만5000원까지 보상해 준다. 같이 여행을 떠나지 않는 가족의 입원으로 인한 항공권 취소 시에도 보상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은 제주항공 온라인 채널에서 항공권 결제를 마친 후 연결되는 현대해상 다이렉트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출발일, 동반인원 등의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가입할 수 있다. 보험료는 연령·성별에 관계없이 1인당 국제선 4000원, 국내선 1000원으로 최대 5인까지 가입 가능하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특가항공권 판매 경쟁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항공권 취소 리스크를 보장해주는 업계 유일의 상품”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여행자보험에 가입돼 있다면 결항 혹은 지연으로 인한 추가여행경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항공기 결항 및 지연으로 발생한 숙박, 식비 등 추가 경비의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적게는 10만원부터 최대 50만원까지 보장한다.

이연훈 dusgns02@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02-03 00:34:55 입력.




KB손보, 소방공무원 응원하는 ‘불끈...
금감원, 임원급여 30% 반납하기로…4...
교보생명, 美회계감독위에 딜로이트 ...
무직 상태에서 다수 보험가입… ...
신창재 회장 “코로나가 바꿀 세...
실손청구 간소화·해외투자한도 ...
코로나19로 재택근무 확산… “사...
다시 일상으로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