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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조직개편으로 소비자 보호 강화…금소처 조직 2배 확대
[한국보험신문=박상섭 기자]금융감독원이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23일 조직개편을 통해 금소처 조직을 현재 6개 부서, 26개 팀에서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크게 확충하고, 담당 임원인 부원장보 자리도 신설한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최근 늘어나고 있는 고위험 금융상품의 기능별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금소처 기능을 사전적인 소비자 피해예방과 사후적인 소비자 권익보호 부문으로 확대 재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금소처 소속이던 보험감독·검사 부문은 건전성 감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총괄·경영 부문으로 이동 배치된다.

금감원은 피해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7개 부서, 19개 팀을 편제하고 소비자 보호 관련 총괄·조정, 금소법·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감독, 약관 심사 및 금융상품 단계별 모니터링 강화한다. 또 연금감독 및 포용금융 지원 기능을 금소처로 이관해 소비자의 경제적 자생력 강화를 지원하게 된다.

소비자 권익보호 부문에는 6개 부서, 21개 팀을 배치하고 민원·분쟁 구분 처리, 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분쟁 현장 조사 및 권역 간 합동검사 등 기능을 신설하기로 했다. 신속민원처리센터를 신설해 원스톱 민원처리 기능을 강화한다.

금감원은 또한 조직개편을 통해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 및 혁신금융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금융감독 정보시스템 총괄부서인 정보화전략국에 ‘섭테크(SupTech) 혁신팀‘을 신설해 IT 기반의 감독·검사 체제로 전환을 지원한다.

아울러 금융회사의 준법 부담 경감을 위해 금융회사 IT 감독·검사를 총괄하는 IT·핀테크전략국에 레그테크(RegTech) 지원 기능을 부여했다. 또 혁신금융사업자의 시장안착 지원을 위해 컨설팅 중심의 검사인력을 확충하고 오는 8월 시행되는 P2P 금융업법 시행에 대비해 P2P 감독·검사 통합조직을 확대·개편한다.

금감원은 국제협력국과 금융중심지 지원센터를 국제국(금융중심지지원센터)으로 통합해 국제 업무의 일관성 및 효율성을 제고키로 했다. 국내 금융사의 신남방 지역 진출 지원을 위한 ’신남방진출지원반‘을 신설한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목소리카 커지고 있어 금소처 조직 강화를 단행했다”며 “금소처 확대 개편에도 전체 조직은 1개 부서 신설 수준으로 최대한 억제했다”고 말했다.
박상섭 bbakddol@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01-23 12:11:07 입력. 최종수정 2020-01-23 12:2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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