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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산업 ‘언택트’ 서비스]‘언택트’가 ‘노멀’… 비대면 시스템 잰걸음

청약-계약관리-청구-지급까지 보험업무 전과정 디지털화
인공지능 챗봇·영상 상담·모바일 통지서 이젠 일상으로


[한국보험신문=이연훈 기자]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와 비대면(Untact) 소비가 일상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면활동이 주류인 보험산업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노멀(Normal)이 될 비대면 보험환경에 대비를 서둘고 있다. 보험사마다 고객과의 상담에서부터 청약, 계약관리, 보험금 청구, 지급까지 보험업무 전과정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고, 영업현장에서도 언택트 영업 방안 모색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언택트 보험서비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서비스였다. 얼마전까지 정형화된 간단한 응대 서비스만 가능했던 챗봇이 어느새 고객의 질문을 이해하고 보험계약대출 조회·실행·상환 등의 단계까지 알아서 처리하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됐다. 영상 상담 서비스 역시 언택트 시대를 맞아 보험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자동차보험 영상 상담 서비스는 자동차 사고현장에서 보험 가입자들의 가장 큰 불만이었던 출동 지연 문제와 사고지역 교통혼잡 문제를 동시에 해소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코로나19가 앞당긴 보험사의 언택트 보험서비스를 살펴본다.

이연훈 dusgns02@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06-29 04:05:34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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