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83호
 
[연중기획-보험업계...
[연중기획-보험업계...
[연말정산 가이드]올...
[연말정산 가이드]잘...
종합뉴스 > 특별기획
[연말정산 가이드]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국세청 15일부터 본격화
모바일로 편리하게 정보조회·세액계산 가능
PC홈페이지와 모바일 화면 이용자 중심 개편


[한국보험신문=강준성 기자]올해부터 모바일 연말정산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폰으로도 정보조회는 물론이고 세액계산도 할 수 있다. 더불어 부양가족의 자료제공 동의 신청을 하면 모바일로 첨부서류를 전송할 수도 있다.

국세청은 오는 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실시에 앞서 연말정산 업무를 보다 더 신속하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게끔 모바일 서비스를 대폭 개선했다.

먼저 모든 근로자가 예상세액 계산이 가능해진다. 근로자가 선택한 본인 및 부양가족의 간소화자료를 이용해 예상세액을 계산하고, 연말정산 결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또 부양가족의 자료 제공 동의 신청 시 모바일로 첨부서류 전송이 가능하다. 주소가 다른 부양가족이 모바일에서 자료제공동의 신청서를 작성하고, 첨부서류를 촬영해 모바일로 전송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국세청은 올해부터 소득·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되는 임차보증금 반환 보증 보험료를 추가 수집해 제공하고, 신용카드 사용금액 중 도서·공연비를 구분해 제공한다. 3억원 이하의 주택 임차보증금 반환 보증보험료가 보험료 세액공제 자료에 포함해 제공된다.

또 총 급여 7000만원 이하의 근로자가 신용카드 등으로 도서구입, 공연관람비를 지출한 경우 30% 공제율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도서·공연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일반 사용분과 구분돼 제공된다.(2018년 7월 1일 이후 지출한 도서공연비부터 적용)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사진>도 개선됐다. 기존의 복잡한 나열식 화면을 이해하기 쉬운 그림 형태로 시각화해 이용자의 이해성을 높였고, 키워드별 검색서비스·동영상 따라하기 등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강준성 kjs1458@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1-09 11:07:17 입력. 최종수정 2019-01-09 11:09:25




오렌지라이프, 신규고객 60% 이상 ‘...
현대해상, ‘2019년 소비자보호 컨퍼...
금감원, 부원장보 승진 인사… 보험담...
정초부터 영업현장 치매보험 판매...
“자본확충 시급한 보험사 ‘금융...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호루라기...
‘오렌지라이프 자회사 편입’ 신...
중국보험박물관 개관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