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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보험’ 걸림돌 풀어라”
보험사, 언택트 사회환경에 맞춰 비대면 보험영업 경쟁력 높여야
코로나 겪으며 건강보험 니즈 증가… 미래에셋 P2P보험 개발 중
재택·분산·순환 등 다양한 근무형태서 오는 리스크 관리 필요


[한국보험신문=박상섭 기자]보험업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보험환경 변화에 대한 준비를 서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언택트’(Untact)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더라도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고, 경제활동 전반에 비대면 바람이 거세게 불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대면영업이 중심인 보험산업도 소비자의 언택트 소비 트렌드를 거스를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보험사마다 언택트 소비에 대응하기 위한 보험상품 개발과 비대면 보험 서비스 구축에 잰걸음을 하고 있다.

지난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초래한 보험환경 변화에 따라 비대면 영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언택트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보험업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고객을 만나지 않으면서 진행하는 비대면 영업활동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지난해부터 고객 컨설팅을 시작으로 계약체결, 관리까지 보험업무 전 과정을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영업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삼성화재 RC들은 이를 이용해 고객에게 24시간 컨설팅과 보험가입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교보생명은 이달부터 재무설계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영업환경에 적극 대응하면서 온라인에서 고객에게 다가가려는 시도다. 또 DB손해보험은 지난 3월부터 직접 접촉 없이 고객 및 정비업체와 영상전화 통화로 상담하는 자동차보험 영상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보험업계는 언택트의 생활화로 보험상품과 보험 서비스에도 비대면 바람이 거세게 불어닥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코로나19 여파로 건강에 대한 니즈가 커져 건강보험의 중요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동제한 등으로 가정에서의 시간이 길어져 온라인 상거래와 배달 서비스 관련 보험시장 부상도 점쳐지고 있다.

실제로 미래에셋생명은 내달 초 완전 언택트 방식의 ‘보험료 사후정산형 건강보험’을 내놓을 예정이다. 보험사고 미발생에 따른 이익의 90% 이상을 계약자에 환급하는 P2P(Peer-to-Peer)보험이다. 같은 위험보장을 원하는 가입자끼리 그룹을 만들고, 구성원의 보험사고 실적에 따라 보험료를 환급받는 구조다.

보험업계는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보험사 임직원의 근무환경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부분의 보험사가 코로나19 종식이 늦어지고 위험이 일상화되면서 재택근무나 유연근무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지난 2월 시작한 회사 차원의 재택근무·순환근무 등의 근무형태를 지금도 이어오고 있다.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로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일상적인 근무제로 복귀한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교보생명도 같은 부서원의 위험 분산을 위해 다른 공간에 분산근무제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따른 보험사 내부 임직원의 다양한 근무형태 운영을 통해 보험업무 프로세스에서 대면으로 처리해야 하는 업무와 비대면으로도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는 업무가 뚜렷하게 구분되기 시작했다. 이에 이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디지털화가 가능한 부분의 보험업무 자동화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업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보험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선 당국의 각종 규제 완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현재 보험설계사가 고객과의 보험계약을 마무리하기 위해선 직접 만나 고객의 사인을 받아야 한다.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한 장치이지만 언택트 영업에는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보건의료 강화를 위해 비대면 의료를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의료계와의 협의를 거치겠다는 게 보건복지부의 설명이다. 원격진료 등 비대면 의료는 보험사의 헬스케어 서비스 확대로 이어질 수 있어 보험업계도 반기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영업 현장에는 불완전판매 방지에 필요하다는 이유로 각종 규제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면서 “복지부의 비대면 의료 추진처럼 비대면 영업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의 적절한 완화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박상섭 bbakddol@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06-29 04:31:19 입력. 최종수정 2020-06-29 09: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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