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13호
 
[2019 대학생 아이디...
[2019 대학생 아이디...
[2019 대학생 아이디...
[2019 대학생 아이디...
종합뉴스 > 보험정책
[2019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일상 속 리스크 안팎 생활 밀착형 아이디어 만발
금감원장상 ‘DNA 분석 통해 질병 예측하는 상품 구상’
폭증하는 팬카페 회원 겨냥한 ‘메이트보험’ 제안 눈길
“젊은이들의 보험 니즈가 생활주변 위험보장으로 구현”


[한국보험신문=박상섭 기자]한국과 일본,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보험산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인 ‘2019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본선 대회가 지난 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소개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 가운데는 일상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한 것들이 많아 2030세대의 보험에 대한 니즈가 미래의 위험 대비에 포커스를 두는 기존 세대와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한국보험신문, 일본보험매일신문, 중국보험보가 공동 주최한 올해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본선 대회에서는 YOLO 재수보험, 팬클럽 가입자 대상의 메이트(Mate) 보험, 게임시장 보험, SNS를 활용한 보험 공동구매 시스템 등 생활 밀착형 상품 제안이 많았다. 이와함께 인슈어테크, 자율주행자동차 등 디지털보험시대 키워드들도 빠지지 않았다. <관련기사 6~7면>

대상인 금융감독원장상은 ‘DNA 질병예측 1인 맞춤형보험’이란 주제로 인슈어테크 기술을 이용한 DNA 분석으로 향후 발생할 질병을 미리 예측함으로써 건강관리를 돕는 보험상품을 제안한 울산 UNIST 추장호와 김은지 학생의 DNA팀에 돌아갔다.

대구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전희정·최수현·심혜림·배연희 학생으로 이뤄진 UnA(유나)팀은 ‘메이트(Mate) 보험’ 아이디어로 생명보험협회장상(우수상)을 수상했다. 팬클럽 활동에 따른 위험을 담보하는 상품 구상으로, 최근 케이팝 열풍에 따라 폭증하고 있는 팬카페 회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험업계 전문가들로부터 상품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또 하나의 우수상인 손해보험협회장상은 김용범·김유진·성우현·현지연 등 한양대 보험계리학과 동기들로 구성된 TMI(Too Much Insurance)팀이 받았다. MIT팀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보험상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보험 공동구매 시스템’을 제안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목포대학교 금융보험학과 학생으로 이뤄진 MNU팀(정진원·강병갑·강태현·김성찬)은 ‘컴퓨터 연계형 보험상상품’으로, 가천대학교의 양혜인과 인하대학교의 임진우 학생이 한 팀을 이룬 상부상조팀은 ‘YOLO 재수보험’으로 각각 장려상을 수상했다. 또 일본 다쿠쇼큐대학에서 참가한 TiT팀(김범수·나카야마 코타·오노즈카 캐이타)도 ‘Fellowship Insurance’로 장려상인 한국보험신문사장상을 수상했다.

이날 심사를 맡은 오영택 KB손해보험 장기상품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에서 2030세대는 복잡하고 어려운 보험보다 저렴하고 단순하며 직관적인 보험을 선호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면서 “젊은 세대의 보험 니즈가 재수보험, 건물 공실보험 등 생활 밀착형 보험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행사를 지켜본 대형 생보사 관계자는 “노후 의료비나 생활비 준비 등 미래의 위험 보장에 비중을 두는 기성세대와 달리 밀레니얼 세대는 현재 영위하고 있는 일상의 위험에 대비하려는 니즈가 큰 것 같다”면서 “보험업계가 2030세대를 보험시장의 소비층으로 끌어들이려면 막연한 미래보다는 이들의 현재 생활을 중시하고 니즈에 충실한 상품 개발과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판매채널을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본선 대회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보험업계 관계자 및 유관기관, 학계인사 등 200여명이 참관한 가운데 제안서를 제출한 전체 100여팀 가운데 예선 심사를 거친 10개팀이 공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입상자를 가렸다.

심사위원장은 이원돈 대구대학교 교수가 맡았으며 정홍주 한국보험학회 회장(성균관대 교수), 이준섭 보험개발원 부원장, 성윤호 한화생명 상품개발팀장, 오영택 KB손해보험 장기상품본부장, 서한석 직토 공동대표가 심사위원으로 위촉돼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실시했다.

박상섭 bbakddol@insnews.co.kr

[저작권자 (c)한국보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9-10 00:58:21 입력. 최종수정 2019-09-10 15:20:03




NH농협생명, 영농철 부족한 농촌 일손...
신한생명, 인터넷보험 가입고객 대상...
삼성생명, 고객과 함께하는 모습 담아...
“실손 손해율 방치하면 30년후엔...
“개인 의료이용 연계된 보험료 ...
보험사 주택담보 대출 줄고 보험...
[2019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밀...
정성과 공경의 마음이 듬뿍 담...
 
한국, 미국 보험지수비 추이
 
상호명 : 한국보험신문(주) ㅣ 소재지: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2 ㅣ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06851 ㅣ 등록일자 : 2002.5.29 ㅣ 발행인 : 서경란 ㅣ 편집인 : 이정용
Copyright by Korea Insurance News All rights Reserved. ㅣ ☎02)725-2552